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의 신탁펀드 투자 회사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이 보유한 암호화폐들을 알아보자

[코인이야기]

by 4T 2021. 11. 11. 11:12

본문

 

그레이스케일 로고

2013년에 설립된 미국의 암호화폐 신탁펀드 투자 회사인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은 최초의 비트코인 투자펀드이며 세계 최대의 디지털자산 운용 회사입니다. 때문에 많은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그레이스케일의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에 관심이 많습니다. 과연 세계 최초의 디지털자산 운용 회사는 어떤 암호화폐들을 보유하고 있을까요?

 

만약, 코린이분들께서 수 많은 코인 중 어떤걸 사야하나 고민 중이시라면 그레이스케일의 포트폴리오를 보시고 투자하시는 것도 어느정도 검증된 투자방법으로 사료됩니다.

 

2021년 11월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니 수량보단 포트폴리오를 중점으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비트코인(BTC)

그레이스케일이 보유한 암호화폐 중 디지털 금이라 불리는 비트코인이 빠질리 없겠죠?

무려 646.65K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대략 65만개의 비트코인입니다.

현재 시세 기준 한화로 환산하면 대략 51조가 넘는 금액입니다.

21년 비트코인의 상승장은 그레이스케일이라는 거대고래가 비트코인 홀딩 수를 늘린 것이 원동력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닌 듯 합니다.

 

비트코인의 공급은 2100만개로 한정되어 있고 점점 이를 확보하며 물량을 늘려가는 기관과 투자자들은 늘고 있습니다.

그 말인 즉슨,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품귀현상이 발생하여 점점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는 겁니다.

 

2. 이더리움(ETH)

알트코인들의 대장인 이더리움은 약 3.13M, 약 313만개를 보유 중입니다.

환산하면 약 17조 이상의 금액입니다.

이더리움은 런던 하드포크 업그레이드와 EIP-1559를 구현하면서 21년 8월 5일부터 소각 물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이더리움 클래식 홀더들은 소각 물량을 근거로 이더리움 클래식의 뛰어남을 주장해왔는데 사라졌죠...

 

이더리움은 앞으로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생태계는 마치 우주가 팽창하듯 확장하고 있고 와닿게 예를 들면 크리에이터 등의 새로운 직업을 창출한 유튜브를 들 수 있겠네요.

 

3. 이더리움 클래식(ETC)

그레이스케일은 이더리움 클래식도 포트폴리오에 담아 두었습니다.(휴...?)

갯수는 12.21M로 대략 1221만개 이상을 홀딩 중이며 이는 한화로 약 9,000억 이상의 규모입니다.

탄생이 오래된 암호화폐지만 스마트 컨트렉트, 준수한 거래처리 속도, 낮은 수수료 등 충분히 발전 가능성이 뛰어난 코인이며 사물인터넷(IOT)에 프로젝트팀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니 기대가 되는 코인입니다.

 

TMI!

이더리움 클래식은 사실 이더리움의 원조격인 암호화폐인데 비트코인 캐시가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로 분리된 코인이라면 반대로 이더리움이 이더리움 클래식에서 하드포크로 분리된 코인입니다.

참 아이러니하죠?

더 재미있는 것은 한 때 이더리움에 반발심리를 가진 채굴자들이 지지했던 것도 이더리움 클래식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더리움, 비트코인을 한 집안으로 보면 정상적인 집안은 아니네요.

 

4. 라이트코인(LTC)

다음은 디지털 은으로 불리는 라이트코인입니다.

한 때 미국의 월마트에서 결제가 가능해진다며 순간적인 펌핑 그리고 거짓으로 밝혀지면서 덤핑(환불빔...)되어 욕을 많이 먹었던 코인인데 그 때의 가격이 무색할 만큼 올라버렸습니다.

피해자 모임 단톡방이 만들어졌다는데 지금은 어떤 분위기일지 궁금하네요.

보유 물량은 1.57M로 약 157만개며 한화로 약 5,100억 이상의 규모입니다.

 

비트코인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개인 대 개인(P2P)간 거래로 직접 전송할 수 있고 완전히 탈중앙화된 글로벌 지불수단입니다. 비트코인 역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상징성을 제외한 성능적인 면에서 발전을 하고 있으나 라이트코인은 애초에 비트코인을 보완하기 위해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포크로 파생된 최초의 암호화폐입니다.

 

5. 비트코인캐시(BCH)

우지한을 아시나요?

한 때 비트코인 갤러리에선 비트코인캐시의 대표인 우지한이 많이 거론될 정도로 인기가 좋았습니다.

17년도엔 500만원이 넘을 정도였으니 그 광기가 짐작이 가시나요?

그레이스케일은 317.4K의 비트코인캐시를 홀딩중이며 약 32만개입니다.

한화로 약 2,600억 이상의 규모입니다.

 

비트코인캐시 역시 라이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으로부터 하드포크되어 파생된 암호화폐입니다.

당시 너무 느렸던 비트코인 전송속도(1~2일)를 보완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나온 비트코인캐시는 그 목적에 맞게 비트코인보다 거래속도가 빠르고 수수료가 더 저렴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6. 지캐시(ZEC)

지캐시 또는 제트캐시라고도 불리는 익명성과 추적불가를 컨셉으로 하는 암호화폐입니다.

그레이스케일은 341.42K의 지캐시를 보유 중이며 이는 약 34만개, 한화로 682억 이상의 가치입니다.

 

암호화폐 자체가 익명성을 보장하며 투명한 거래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최초의 컨셉인데 지캐시는 투명한 거래를 추적도 못하게 영지식 암호(zero-knowledge cryptography)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당시 대시(DASH), 모네로(XMR), 지캐시(ZEC)는 프라이버시 코인 3대장으로 불리었는데 이들의 특성상 자금세탁과 범죄 자금 조달에 이용되면서 이를 우려한 많은 국가들이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를 시켰습니다.

 

이러한 코인을 그레이스케일에서 보유한 점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7. 젠캐시(ZEN)

통신거래, 사적 경제활동을 위해 고안된 플랫폼 코인입니다.

630.19K개를 보유 중이며 이는 약 63만개로 대략 669억의 가치입니다.

 

젠캐시 역시 영지식 암호를 사용하여 추적에 제한이 있으며 오직 결과로만 나타납니다.

(어디서 어떻게 누가 보냈는지를 추적이 불가능하나 전송된 사실만 확인할 수 있는!)

 

8. 디센트럴랜드(MANA)

최근 핫했던 NFT, 메타버스에 속하는 코인입니다.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플랫폼을 위한 코인이죠.

디센트럴랜드라는 가상세계에서 사용자들은 토지를 구입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상부동산을 구매하여 큰 수익을 본 사람들의 기사도 접할 수 있는 현실입니다.

페이스북(Facebook)의 사명을 메타(Meta)로 변경했는데 메타버스는 이미 우리의 삶 속에 크게 다가왔음을 암시합니다.

 

많은 이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가상세계에서 경제활동을 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장 초기에 진입한 이들로 아직 먹을 파이가 있다는 것이죠.

 

그레이스케일은 디센트럴랜드를 약 1800만개를 보유중이며 이는 515억 상당의 가치입니다.

 

9. 라이브피어(LPT)

라이브피어는 방송과 관련된 코인입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생태계의 사용자들에게 가상자산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참여를 이끄는데 그 목표가 있는 코인입니다.

 

그레이스케일은 약 60만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약 490억 상당의 가치입니다.

 

10. 스텔라루멘(XLM)

리플과 짝궁인 스텔라루멘입니다.

스텔라 결제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으로 리플에 기초하여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은행, 결제시스템,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탄생하였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은 약 7600만개의 스텔라루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약 350억 규모의 가치입니다.

 

11. 체인링크(LINK)

체인링크는 스마트 계약을 외부 데이터, 결제 등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간자 역할의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입니다.

이더리움 기반으로 작동하는 각종 계약들이 현실의 데이터와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더리움 생태계 속 하나의 인프라로써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은 약 31만개의 체인링크를 보유중이며 이는 약 125억의 규모입니다.

 

12. 베이직어텐션토큰(BAT)

모질라, 자바스크립트의 창시자가 만든 가상자산인 베이직어텐션토큰입니다.

온라인 광고 생태계를 기반으로 크립토 이코노미를 조성하는 것이 특징인 코인으로 광고 시청자와 광고주 모두 가상자산으로 보상 제공하는 것이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앞으로 '데이터'는 더욱 중요하며 가치가 올라갈 것입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 구글 등의 플랫폼들이 광고만으로 돈을 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들은 사용자의 패턴을 데이터로 분석하여 저장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끔 알고리즘에 이끌려 유튜브를 시청하신 적이 있으시죠?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레이스케일은 약 587만개의 베이직어텐션토큰을 보유중이며 이는 약 73억의 규모입니다.

 

13. 파일코인(FIL)

파멸적인 그래프를 보유주는 파일코인입니다...

그러나 그레이스케일은 파일코인을 약 96만개를 보유중이며 이는 약 71억의 규모입니다.

위에 베이직어텐션토큰을 말씀드리며 '데이터'가 더더욱 중요해질 것이란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저장할 저장소가 바로 파일코인입니다.

현재 데이터 시장은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특정 기업에서 독점하다시피 중앙화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파일코인은 분산저장 기술로 중앙화를 해소하며 시아코인, 스토리지 등 분산형 스토리지 코인들 중 가장 유의미한 성장과 발전을 하는 코인입니다. 

 


이렇게, 그레이스케일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았습니다.

보유한 코인들을 살펴보면 가치있는 코인들이며 실제로 그레이스케일이 보유하면서 해당 시점으로부터 가격상승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파일코인은 추가적인 물량확보를 하는 것을 많은 이들이 확인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예전과 다릅니다.

가짜, 사기, 거품 등의 말은 사라졌고 기관과 국가가 나서 투자하고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

가치는 더욱 올라갈 것이고 이는 비트코인이 거의 채굴이 마쳐가는 2035년까지로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모두 성투하시기 바라며 마지막으로 그레이스케일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공유하겠습니다.

 

 

https://www.coinglass.com/Grayscale

 

Grayscale Bitcoin Trust-Grayscale BTC Trust-Grayscale Bitcoin Trust Chart-Coinglass

Total AUM:$0Notice:Grayscale does not sell the underlying assets within its trusts. If Grayscale's products have a decline in AUM, that is because of a decline in the price of the underlying asset.The decrease in holdings (negative number) in the chart ref

www.coinglass.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